반응형

백색소음 이란? 화이트노이즈 뜻과 특징, 종류 총정리!! 

백색소음이란? 화이트노이즈 뜻

백색소음이란 넓은 음폭을 가지고 있어 귀에 쉽게 익숙해지는 소음. 자연에서는 파도 소리나 빗소리, 폭포 소리가 되겠습니다.
주파수 스펙트럼이 전체적으로 일정한 소음인데, 백색잡음이나 화이트 노이즈, 랜덤 노이즈가 같은 뜻으로 사용됩니다. 
다양한 음높이를 가진 소리가 합쳐진 것으로 주변의 생활 환경에서 흔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주파수란 음파가 1초에 몇 번 진동하는지를 측정한 단위입니다.


백색소음의 이름은 백색광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 백색광은 모든 색의 빛이 혼합된 빛이다. 
다양한 파장(색)의 빛이 모두 모였으므로 정해진 파장이 없고 빛의 합성 원리에 따라 흰색을 나타냅니다. 
백색소음도 백색광처럼 다양한 소리가 혼합되어 넓은 음폭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로 붙여지게 되었습니다.

백색소음 특징

백색소음은 다른 소음처럼 일상에 방해되지 않습니다. 
넓은 음폭을 가지고 있어 귀에 쉽게 익숙해지기 때문이죠. 
주변 소음을 덮어주는 역할도 하므로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말입니다. 
백색소음과 달리 특정 음높이를 유지하는 소음은 ‘컬러소음(Color Noise)’이라 하는데,
이 컬러소음이 듣고 있으면 스트레스 받고 집중이 안되게 만드는 것입니다.

백색소음 종류

백색소음은 주변 환경에서 흔히 찾을 수 있습니다. 
TV나 라디오, 진공청소기, 공기청정기 등 가전제품에서 나오는 잡음이 대표적으로 볼수있어요. 
게중에 듣기좋은 백색소음은 자연에서는 파도나 바람 소리, 빗소리, 폭포 소리, 새소리 등에 백색소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중 파도소리의 경우 일정 주기에 따라 반복되어 긴장을 완화하고 심리적 안정감을 줍니다.

백색소음 즐기기

백색소음은 자연소리등을 녹음한 소리를 들어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집중력 향상과 안정을 위해 백색소음을 듣는다면 가전제품보다는 자연의 백색소음을 듣는 편이 당연히 좋겠죠? 
가전제품의 백색소음에는 고주파나 저주파가 포함되어 있어 듣기 불편합니다. 저는 그래요! 
백색소음이라도 80dB(데시벨) 이상의 소리는 오히려 불편하며 청력 건강에도 좋지 않으니 데시벨도 잘맞춰야합니다.

헬씨맨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